일반영어과정(General English)은 어학연수시 가장 많이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General English 혹은 English as second Language라고 부르며 줄여서 ESL이라고 합니다. ESL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 2외국어인 영어를 배우는 과정입니다.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영역을 고루 공부하게 되며 본인의 레벨에 따라 클래스를 배정받으며, 비슷한 영어실력을 가진 학생들끼리 모여 반이 구성됩니다.보통 오전에는 듣기, 쓰기, 읽기, 말하기 등의 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공부하며, 점심시간을 가진 후 오후 수업은 본인의 레벨에 따른 선택과목을 1개 혹은 2개 등 선택해서 수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레벨업을 하면서 공부하는 시스템이라 단기어학연수부터 장기어학연수까지 어학연수의 가장 기초이자,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대학준비과정은 패스웨이과정이라고 합니다. 캐나다컬리지에 입교하고 싶은 학생들이 많이 수강을 합니다. 컬리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입학조건의 영어점수를 충족해야 하는데 해당 영어 시험 없이 입교를 원하는 경우 패스웨이 과정이 오픈된 캐나다어학원에서 공부함으로써 점수를 대체할 수 있으며, 대학수업을 원활히 수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많은 컬리지와 패스웨이 계약을 가진 어학원은 ILAC어학원으로 캐나다에서 가장 활성화 되어 있고 시스템이 검증을 받았습니다.
토플 시험 및 Ielts시험은 국제적인 영어 능력 평가 시험으로써 영어권 국가로의 유학이나 이민, 취업을 희망하는 응시자의 영어 구사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또한 대학교에 입학을 하고자 할 때 반드시 이 시험 점수를 제출하여야 하는데 본 시험을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이 시험 준비과정입니다.
테솔 과정은 제2국어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스킬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환경에서 만나게 되는 수강생들과 여러상황에 대한 케이스를 학습하게 됩니다. 본 과정을 통해 강사와 수강생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유지하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영어교수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수강 자격과 과정은 기관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관의 특성들을 잘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턴쉽과정은 캐나다에서는 Co-op 프로그램이라고 부릅니다. 코업(Co-op) 프로그램은 실습이 의무적으로 포함된 고등교육과정으로 Off Campus 20시간, Co-op 20시간의 Work가 캐나다 이민법에 의해서 허용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Co-operative Education입니다. 편의상 줄여서 코업이라고 부릅니다. 캐나다 이민법상 명확히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공부와 실습하는 과정을 합쳐서 코업이라고 하는데, 실습하는 과정(인턴쉽)에서 급료를 받기 때문에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