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영국의 초중고등학교의 교육 기간은 13년으로 우리나라 12년보다 1년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차이를 메꾸기 위해서 외국인인 우리가 영국대학교를 가는 경우 파운데이션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파운데이션을 거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4년제 대학교에서 1학년을 마치고 충분한 학점을 충족한 경우
한국의 2년제 이상 전문대학교를 졸업을 한 경우
캐나다와 같은 영어권 국가 국제학교에서 12학년을 수료한 경우
A-Level, IB, AP, ACT, SAT등과 같은 공인성적을 소지한 경우
UCAS를 통한 직접지원을 위해서는 최소한도의 영어 성적을 만족해야 합니다. 영국의 대학교는 1학년부터 전공수업을 하기 때문에 영어가 부족한 하다면, 수업을 따라가기 힘듭니다. IELTS 점수로 최소 6.0 ~ 7.0 정도의 성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대학마다 또는 전공마다 영역별 영어점수의 조건이 까타롭습니다. 때문에 지원전 확인이 필수입니다.
대학에 따라서는 IELTS for UKVI 만 인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TOEFL, PTE Academic, Cambridge등의 공인 성적도 인정하는 곳도 있으니, 지원할 대학의 입시요강을 면밀히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한 조건을 모두 충족을 했다면, 대학마다, 학과마다의 입시요강을 확인하고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의 서류들은 필수입니다. 지원 날짜까지 그냥 두지 말고 빠르게 모든 것을 준비하고 차근차근 업데이트 해 나가는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및 파운데이션에 해당 하는 증서, 파운데이션 성적, 학부성적표가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또는 파운데이션 선생님으로부터의 추천서 및 학업 계획서가 필요합니다.
Personal Statement / 에세이로서 어떻게 성장하였고, 왜 여기에 지원하느지 등에 대해서 잘 어필해야 합니다.
미술, 디자인, 건축, 음악, 무용 등 예술실기 전공 지원 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