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혼자유학 - 미국 교육소개

HOME > 아이혼자유학 > 미국 > 미국 교육소개

미국 교육 시스템

미국에는 일반적으로 사립과 공립으로 학교가 나뉘어 지는데 대부분의 미국 학생들은 공립학교를 다니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확고한 교육이념이나 특정한 종교재단을 원하는 부모들은 사립학교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초·중·고 교육제도는 전체 12년 과정이나 주정부의 권한으로 주마다, 지방마다 교육제도가 다르며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기본적으로 8-4(초등 8년, 고등 4년) 제도를 많이 채택했지만, 현재는 많은 주에서 6-3-3(초등 6년, 중등 3년, 고등 3년) 혹은 6-2-4(초등 6년, 중등 2년, 고등 4년) 제도를 보편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교육 시스템 비교

한국과 미국 교육 시스템 비교
학년 한 국 미 국
나이 (만) 학년 과정 학년 과정
7 1학년 1학년
8 2학년 2학년
9 3학년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10 4학년 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11 5학년 5학년
12 6학년 6학년
13 1학년 7학년
14 2학년 중학교 8학년 Junior High School
15 3학년 9학년
16 1학년 10학년
17 2학년 고등학교 11학년 Senior High School
18 3학년 12학년
19 1학년 [ 1~2학년 ] 전문대학 1학년 [ 1~2학년 ] Community College
20 2학년 [ 1~2학년 ] 전문대학 2학년 [ 1~2학년 ] Community College
21 3학년 [ 1~4학년 ] 대학과정 3학년 [ 1~4학년 ] University College
( Bachelor College)
22 4학년 [ 1~4학년 ] 대학과정 4학년 [ 1~4학년 ] University College
( Bachelor College)
23 석사1 대학원 석사 및 박사 Graduate School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1~6학년)

Primary School 이라고도 하며 연령별로 1~5학년 혹은 1~6학년까지로 나누어 수업합니다. 보통 6년 과정으로 한국 초등학교와 유사하며, 교사 한 명이 한 학급을 지도하며 지역에 따라 학급당 20명에서 30명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합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음악, 미술, 체육 등의 예체능 과목은 별도로 전문교사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미국의 초등학교에서는 무엇보다 사회성과 인성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학군이나 수준별 학교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학생들의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학업이나 영어 사용 능력보다는 잠재력과 적응력 등을 평가해 입학을 허용합니다. 사립학교는 시험이나 서류 전형, 구두 시험 등을 통해 입학하는데 수업료, 시설 등은 학교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조건을 잘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중학교(Junior High School, 7~9학년)

Intermediate School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의 중학교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대부분의 학교에 7, 8학년만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9학년은 Freshman으로 불리며 고등학생으로 분류됩니다. 미국 중학교로 입학하기 위해서는 ‘공인영어성적’이 필요합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인터뷰와 학교 성적이 필요한데, 이는 학생의 기본적인 의사 소통 능력과 성향, 동기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고등학교(High School), PG(Post Graduate)

9학년은 Freshman, 10학년은 Sophomore, 11학년은 Junior, 12학년은 Senior라고 불립니다. PG는 학점이 모자라 졸업을 못한 경우이거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한 학년을 더 다니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립학교의 경우에는 중등 적성 검사인 PSAT(Preliminary Scholastic Aptitude Test)나 SSAT(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의 성적결과와 교장이나 교사의 추천서, 내신 성적, 학생 소견서, 면접 결과 등을 종합하여 입학을 결정합니다. 명문 학교일수록 지원 마감일이 빠른 편이라서, 입학을 위해서는 최소 1년~1년 반 전부터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학교 시스템은 대학 혹은 직업을 택하는 학생 모두를 위한 커리큘럼이 잘 짜여져 있기 때문에 대학 진학을 위한 교육 외에도 직업인을 양성하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