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혼자유학 -캐나다 교육 소개

HOME > 아이혼자유학 > 캐나다 > 캐나다 교육소개

캐나다 교육 소개

캐나다는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 1위로 꼽힐 만큼 안전하며 생활 환경이 우수합니다. 대표적인 선진국형 교육으로, 개인과 사회가 소통하는 교육의 특징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캐나다의 교육제도는 지방자치제로서 각 주 정부가 독자적인 교육권을 가지고 주마다 다르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주마다 교육체제, 취학연령, 학기, 교육과정 등이 서로 다릅니다.

각 주에 따라 교육제도의 차이가 있으나, 통상적으로는 초등과정(Elementary), 중고등과정(Secondary)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5세 때 유치원(Kindergarten) 과정을 시작으로 6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17~18세까지 12년 동안 의무 교육을 받게 됩니다. 또한 학년제에 의한 진급이 아니라 개인의 개성을 강조하는 과목별 진급제(Credit System)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학기는 매년 9월(1학기), 1월(2학기)에 시작하며, 대부분의 공립학교들은 1, 9월 학기 유학생들의 입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교육 과정 한 눈에 보기

한국과 미국 교육 시스템 비교
주별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학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한국나이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한국제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British Columbia 유치원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Ontario 유치원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Alberta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Nova Scotia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왜 캐나다에서 공부하는가?

캐나다는 G-7 국가들 중 어느 국가보다도 많은 예산을 교육에 투자하고 있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과 비교해도 훨씬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십대들은 계속해서 독해, 과학, 수학 분야의 국제 수준 테스트에서 최고의 등급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캐나다 학교들의 특출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 예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 캐나다
캐나다의 대도시인 밴쿠버, 토론토 그리고 몬트리올은 깨끗하고 안전한 주변 환경, 다양한 문화 활동과 매력적인 라이프 스타일로 인해 살기 편하고, 일하기 좋은 세계적 수준의 도시로 널리 인정되어 왔습니다.

-우수한 생활 환경
캐나다인들은 매우 높은 생활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s 박물관, 갤러리, 극장 등의 광범위한 문화 생활을 마음껏 즐길 수 있으며, 제공되는 문화적 혜택이 많습니다. 또한 캐나다는 폭넓은 건강 보험제도와 사회 보장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교육
캐나다에서는 교육 기관들의 공식적인 순위를 매기지 않는데, 이는 모두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에서 학교를 결정할 때는 교육기관의 타입, 크기, 위치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