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영국 > 피플캐스트 > 영국 어학연수 비자 초이스 TIP
[컬럼] 영국 어학연수 비자 초이스 TIP Edit by. 장은정

영국으로 떠나기 위해서는 비자가 꼭 필요하겠죠. 비자는 개인적인 상황, 목적, 시간적 여유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비자들 가운데 나의 상황에 적합한 비자를 알아보고 그에 맞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영국어학연수 학생비자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고, 기간과 무료의료보험 혜택 및 한국에서의 비자 준비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영국어학연수 비자들을 종류별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차근차근 어학연수준비를 하시는데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SVV(Student Visitor Visa) 비자

SVV비자는 6개월까지 체류가 가능하며, 무료의료 보험혜택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출처: Google 이미지 검색>

가장 단기간의 SVV비자는 6개월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미리 비자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며 서류를 몇 개 준비해서 영국 입국 심사할 때 비자를 받는 형식입니다. 6개월 이내 왕복항공권 / 스쿨레터 / 학비완납영수증 / 숙소정보(기숙사 혹은 홈스테이) / 재정서류 등을 잘 챙겨서 들어가면 무리 없이 SVV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영국의 무료의료보험 혜택은 적용되지 않죠.

준비기간이 가장 짧으며 마음만 먹으면 2-3주 뒤에 출국도 가능한 영국어학연수 비자입니다. 하지만 연장은 불가능하며 아르바이트 또한 불법입니다. 일회성 비자이기 때문에 영국어학연수 SVV비자를 받고 들어간 상태에서 6개월 안에 타 유럽국가로 나가는 경우에는 받았던 비자가 없어지니, 연수가 다 끝난 후에 유럽여행을 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2. ESVV(Extended Student Visitor Visa) 비자

두번째로 알려드릴 ESVV비자는 체류기간이 좀 더 긴 비자입니다. 6개월부터 11개월까지 학업이 가능하며, 7개월 이상 어학등록은 필수입니다. 그 이후에는 여행을 하셔도 상관 없으나, 비자연장은 불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 역시 불법이지만 ESVV비자부터는 영국 무료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급실, 치과 등을 제외하고는 병원예약을 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국어학연수 ESVV 비자는 미리 한국에서 여유를 가지고 비자를 준비해야 하며 서류 준비기간 및 심사기간까지 포함해서 1달반에서 2달 정도 소요됩니다. 기본 증명서 / 비자 수수료 / 입학허가서 / 학비납부증명서 / 숙소정보 / 왕복항공권 / 통장 잔고 / 재정 서류 등을 준비해야 하며 특히 통장잔고는 28일 이상 일정 금액이 예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ESVV 비자를 준비하시는 경우에는 빠른 시간 내에 돈을 넣어두고 28일 이후에 잔고서류를 발급해야 합니다. 또한 지정된 서울의 2군데 병원에서 결핵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서류를 갖춰 영국 비자신청 센터에 접수를 해서 심사가 완료되는 대로 출국을 할 수 있습니다.

3. GSV(General Student Visitor) 비자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GSV 비자는 학생비자 중 어학기간이 가장 긴 13개월 비자(학부과정은 3년까지 가능)입니다. 그리고 SVV, ESVV 비자와 다르게 연장도 가능하며 학부 과정을 계획하는 분들이 받는 비자입니다. 의료혜택도 ESVV 비자와 동일하지만 위 비자들과 가장 큰 차이는 "영어성적"입니다. 토익 / 토플 성적은 인정이 되지 않으며 IELTS성적과 캠브릿지 성적으로 인정이 되는데요. 아이엘츠 기준으로 어학연수과정은 4.0 이상, 학부과정은 5.0 이상의 성적이 있으신 분들만 비자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어성적이 필요하다는 것 이외에는 ESVV 비자와 서류가 거의 동일합니다. 재정서류가 필수는 아니나 심사관에 따라 요구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챙겨서 가는 것이 좋겠죠. 1년 이상의 어학기간을 생각하신다면 필히 받으셔야 하는 비자입니다. 아르바이트 여부는 학교에 따라 일주일에 10시간 혹은 20시간 정도가 가능하며, 방학때는 풀타임근무도 가능합니다. GSV비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성적이기 때문에, 해당 비자를 발급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영어성적을 보유하셔야겠죠!

4. 영국 워킹홀리데이 비자

영국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영어성적과 정부후원보증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출처: Google 이미지 검색>

영국에도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있다는 사실을 아세요? 타 국가에 비해서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매년 1월 초에서 중순까지 1000명 정도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미달된 인원이 있으면 하반기에 모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식 모집시기는 1년에 1번 즉 매년 초로 생각을 하고 계시면 됩니다. 영국워홀비자는 어학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입국부터 2년 체류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간 안에 지원 접수를 하면 서류를 갖춰서 대한민국정부후원보증서인 COS를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하기 위해서는 범죄경력증명서, 작년 기준으로 토익 600점 이상의 성적이 필요합니다. 이외에 신청서나 여권 사본은 기본서류이구요. 또한 결핵검사를 해야하고 초기정착비용인 1800 파운드 이상(약 320만원)의 금액을 준비해야 합니다. 사실 정부후원보증서는 추첨형식이기 때문에 명확한 기준 없이 선발이 됩니다. 때문에 정부후원보증서를 받지 못한다면 출국을 못하게 되니 계속 재도전 할 수 밖에 없겠죠. 영국 워킹홀리데이비자는 영어성적과 정부후원보증서가 가장 중요하며, 두가지만 잘 해결이 되면 비자발급 받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완벽한 어학연수를 위해...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학생비자가 아닌 체류를 목적으로 가는 관광비자가 있는데요. 다만 어학원 등록이 6주 미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연수를 할 계획이 있다면 SVV 비자 이상을 발급받기를 권해드립니다. 보통 영국어학연수를 간다고 하면 SVV비자 혹은 ESVV 비자를 발급받는 편입니다. 또한 타 국가와 달리 영국 워킹홀리데이비자는 영어성적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까다로워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영어실력이 없는 상태로 외국에서 일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기본 영어실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잘 준비하면 어렵지 않은 영국어학연수로의 한 걸음, 유학피플과 함께 걸어보세요!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주)유학피플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영국 많이본 캐스트

UNICEF

(주) 유학피플은 난치병 어린이를 돕고있습니다.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