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캐나다 > 피플캐스트 > 캐나다 어학연수 중소도시 선택 TIP

캐나다의 중소도시 탐구편

캐나다 대표 중소도시로는 캘거리, 몬트리올, 빅토리아, 할리팩스 등이 있습니다. 복잡하지 않은 조용한 환경 속에서 자연과 함께 전원적인 캐나다를 제대로 느끼고 싶으신 분들이 주로 중소도시를 선호합니다. 캐나다의 중소도시는 작은 규모이지만 도시내의 교통시설과 지역 사회내의 스포츠 문화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생활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북적거리지 않는 평화로운 분위기를 즐기면서도, 성격이 활발하고 도전을 좋아하며 진취적인 성향의 학생들에게는 캐나다 중소도시 어학원에서의 연수가 적합합니다. 대도시의 액티비티도 물론 훌륭하고 다양하지만, 중소도시 어학연수의 액티비티에서는 캐나다 전통을 체험할 수 있으며 자연환경을 이용한 활동들이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대도시의 경우 이미 자리잡은 한국적 문화들에 쉽게 동화될 가능성이 높지만(ex. 술문화), 중소도시의 경우에는 낚시, 트래킹, 카누 등의 활동적이고 건전한 활동이 주를 이루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순기능적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규모가 작고 전원적인 분위기의 중소도시에서는 상대적으로 즐길거리가 적기 때문에 문화적 혜택과 활발한 분위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소 지루하게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중소도시 VS 대도시
중소도시 대도시
물가 다소 저렴한편 비싼편
도시 전체 한인비율 낮은편 높은편
어학원 내 한인비율 높은편 낮은편
문화적 혜택 대도시에 비해 낮은편 높은편
홈스테이 대도시보다 캐나다인 가정으로 배정 용이 이민자 가정으로 많이 배정되는 편
어학원 프로그램 비교적 적은 편 선택의 폭이 넓고 다양한 편

[표 - 한눈에 파악하는 중소도시 VS 대도시]

캐나다 중소도시 집중 탐구

캘거리 Calgary

범죄율이 가장낮고, 인구가 적은 쾌적한 환경과 저렴한물가인 캘거리

캐나다에서 범죄율이 가장 낮은 도시이며 인구가 적은 소도시인 캘거리는, 치안에 대해 유독 걱정이 많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도시가 되겠습니다. 물가도 저렴한 편이며, 유명 영화 촬영지 덕분에 관광지로 발달이 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 직종의 일자리가 많은 캘거리는 워킹홀리데이 학생들이 선호하는 지역입니다.

캐나다에서 가장 부자 주로 알려진 알버타(Alberta) 주에 속해 있으며, 알버타 주에는 연방세가 없어 다른 지역보다 저렴하게 생활을 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러나 캘거리는 록키산맥의 영향으로 차가운 바람이 불어 겨울에는 영하 20도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진 어학원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캐나다 캘거리 어학원

캐나다 캘거리 GV 어학원

캐나다 캘거리 omnicom 어학원

빅토리아 Victoria

캐나다 빅토리아 어학원

캐나다 빅토리아 GV 어학원

캐나다 빅토리아 UVIC 어학원

완벽한 자연환경과 기후,빅토리아

가장 영국스러운 도시인 빅토리아는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 아기자기한 가게들, 매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온화한 기후로 관광객들과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는 지역입니다. 홈스테이 퀄리티가 높지만 어학원 수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캐나다 정치와 관광의 중심도시인 빅토리아는 리얼캐나다를 경험하기에 더없이 훌륭한 도시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빅토리아는 한국의 분당 정도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도시가 소규모이기에 활동 영역이 제한되기도 하며 지루함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연수비용도 대도시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몬트리올 Montreal

캐나다 안의 프랑스,몬트리올

“북미의 파리”라고 불리는 가장 유럽적인 도시인 몬트리올은 불어와 영어를 공용으로 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프랑스어나 프랑스 문화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특히 관심을 가지실 지역입니다. 몬트리올은 전통과 역사를 간직한 도시인 만큼 도시 곳곳에 축제와 볼거리, 문화행사가 풍부합니다.

사실 다른 중소도시들에 비해서 큰 도시이지만 어학연수지로 아직은 크게 발달되어 있지 않아 중소도시로 분류됩니다. 몬트리올은 겨울날씨가 춥고 변덕스러우며 보통 영하 20도까지 내려갑니다. 또한 불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불어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은근한 소외감과 스트레스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Canada ILSC Montreal Campus]

캐나다 몬트리올 어학원

캐나다 몬트리올 ILSC 어학원

캐나다 몬트리올 EC 어학원

캐나다 몬트리올 ALI 어학원

할리팩스 Halifax

캐나다에서 익히는 북미 표준 영어, 할리팩스

할리팩스는 미국과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북미 표준 영어를 사용하는 도시입니다. 이민자보다 본토 캐내디언이 많은 할리팩스는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종합대학이 6개나 위치하여 젊은 인구가 많고 활기찬 항구도시입니다. 달하우지 대학교, 킹스 칼리지 대학교, 세인트 메리 대학교 등 유명 명문 대학들이 위치해 있으며 대학 부설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에 비해 어학연수 전문기관은 부족한 편이며 어학연수를 처음 떠나시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는 도시입니다. 매우 작은 도시인 할리팩스는 다운타운에서도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없을 정도로 한적한 분위기입니다. 서울의 활기차고 북적거리는 모습에 익숙한 분들은 갑갑함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할리팩스 어학원

캐나다 할리팩스 KGIC 어학원

이것만은 알아두자,캐나다의 중소도시에 대한 환상

많은 분들이 캐나다 중소도시의 어학연수를 고려할 때 대도시에 비해서 연수비용이 저렴하다는 요소를 꼽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유학원 홈페이지들 역시 저렴한 비용을 중소도시의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중소도시가 대도시에 비해 월등하게 저렴할까요?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유학피플이 캐나다의 대표 어학원인 GV의 기본 ESL 프로그램의 사례를 예로 들어 정확한 수치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어학원 비교
기간 밴쿠버 토론토 캘거리 빅토리아
4주 1540 1540 1540 1540
8주 3080 3080 3080 3080
12주 4620 4620 4620 4620
24주 9240 9240 9240 9240
28주 10780 10780 10780 10780
32주 12320 12320 12320 12320

[표/GV어학원 General English Program (30레슨/주) CAD 기준]

2016년 GV 어학원 학비의 경우, 밴쿠버, 토론토, 캘거리, 빅토리아 캠퍼스 모두 학비가 동일하여 센터별로 학비차이가 없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홈스테이 비용이나 물가에 있어서도 대도시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실제로 홈스테이 비용은 각 지역별로 큰 차이가 없으며, 물가 역시 대도시들과 비슷합니다. 다만, 캘거리의 경우에는 세금 체계가 달라서 다른 지역보다 물가가 저렴하기는 하지만, 다른 중소도시들의 물가는 대도시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중소도시에는 한국 학생들의 비율이 적을 것이라는 환상입니다. 물론 밴쿠버나 토론토에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학원 및 학교의 숫자가 많기 때문에 학교 내 한인 비율은 오히려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도시의 경우, 한 지역에 영어 연수를 할 수 있는 학교가 대부분 하나 혹은 두 개이기 때문에 어학원 내에 한국 학생의 밀집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 전체에 한국인 학생이 적어 오히려 같이 의지하게 되어서 부정적인 면이 있기도 합니다.

캐나다 중소도시 선택, 유학피플과 함께!

지금까지 캐나다의 중소도시 특징과 장점뿐 아니라 단점까지도 솔직하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쉽게 경험해보기 힘든 캐나다의 중소도시에서의 어학연수는 학생들에게 정말 매력적인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대도시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캐나다 깊숙한 곳까지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캐나다 중소도시의 어학연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막연한 환상에 사로잡혀 별다른 고민 없이 중소도시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유학피플에서는 캐나다의 중소도시 및 대도시에 위치한 어학원의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알려드리며, 중소도시인 캘거리, 빅토리아, 몬트리올에도 해외지사가 있어 협력관계를 통해 현지에서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학피플에서는 개인의 성향에 맞춘 친절한 상담을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부담 없이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많이본 캐스트

UNICEF

(주) 유학피플은 난치병 어린이를 돕고있습니다.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