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호주 > 피플캐스트 > 호주 워킹홀리데이 초기 정착비용 완벽 분석
[컬럼] 호주 워킹홀리데이 초기 정착비용 완벽 분석 Edit by. 장은정

많은 분들이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받고 난 후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과연 얼마를 가져가야 하는가", "초기 정착에 어느 정도 비용이 필요한가"라는 점인데요. 호주 워킹홀리데이 초기 정착비용을 잘 준비해가야 낯선 환경 속에서 어려움이 덜하겠죠. 또한 정착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규모 있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초기 비용을 잘 알고 가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호주 워킹홀리데이의 초기 정착비용을 저희 유학피플과 함께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여권발급 & 비자신청

여권발급, 비자신청하는 방법은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출처 : Google 이미지 검색>

  • 여권 발급 비용: 53,000원 (10년 유효기간 기준)
  • 비자 신청 비용: 호주달러 $420
    - 온라인상에서 카드로 결제 (카드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신청 후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면 한 달 내 승인 가능합니다.
    - 비자 승인 후 1년 안에 호주로 출국해야 합니다.
  • 신체 검사 비용: 예상 어학기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 12주: 5만원 / 12주 이상 17주 미만: 15만원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시 옵션으로 선택 가능)

두번째. 항공권 예약

항공권의 경우 항공사, 편도/왕복, 경유/직항, 날짜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팁을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위한 항공권을 구매하실 때는 돌아오는 날짜와 장소 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우선편도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항공권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왕복으로 구매했다가 나중에 계획이 변경될 경우 추가로 지불하는 비용이 더 많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공권은 편도 기준으로 대략 50만원에서 100만원 사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번째. 보험가입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에서 보험가입은 필수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현지에서 어떤 상황이 발생하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꼭 챙기시라고 권해드립니다. 보험료는 생년월일, 성별, 보험 플랜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보험료는 평균 20만원 내외입니다. 보험에 대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유학피플의 호주 전문 컨설턴트에게 문의하세요.

네번째. 숙소 & 생활비

숙소는 쉐어하우스가 더 싼편이며, 생활비는 플랜을 짜서 규모있게 사용하셔야 합니다.<출처 : Google 이미지 검색>

호주 숙소 유형 중에는 여러 사람이 한 집에서 방을 나눠쓰는 '쉐어하우스'가 있습니다. 거실, 큰 방, 작은 방, 베란다 등에 따른 가격이 다르며 쉐어하우스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유형입니다. 홈스테이의 경우에는 식비가 포함되어 있고 현지 가족의 문화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쉐어하우스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 숙소 비용(한달 기준): 쉐어하우스 40만원 ~ 70만원/ 홈스테이 100만원 ~ 120만원

생활비는 교통비, 식사, 통신료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머무는 지역의 물가와 생활방식에 따른 차이가 큽니다. 초기에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한다고 해도 그 다음달 부터는 대략적인 생활 패턴을 파악해 생활비를 규모 있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생활비(교통비, 통신비, 식비, 여행 등): 30만원~

다섯번째. 호주 어학연수 & 일자리 보장 프로그램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하면서 어학연수 코스나 일자리 보장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사실 어학원을 등록하게 되면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과 관계를 맺기 쉬우며 초기에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는데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들이 많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고 현지에서 뒤늦게 어학원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미리 어학과정을 선택하고 등록했을 시에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많으며 비용 면에서도 낭비가 없기 때문에 출발 전 미리 준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해드립니다. 어학원 학비는 규모, 커리큘럼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일자리 보장 프로그램은 비교적 쉽게 일을 구할 수 있는 통로가 되므로 원할 시에는 미리 등록을 하고 가는 것도 좋겠죠.

  • 어학원 학비: 120만원 ~ 140만원
  • 일자리 보장 프로그램 종류: 시티잡, 육가공 공장, 농장, 호텔 잡 등
  • 일자리 보장 프로그램 비용: $ 500 ~ $ 1300 (지역에 따라 차등 발생)

완벽한 어학연수를 위해...

호주 워킹홀리데이 초기 정착 비용은 개개인의 플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비용을 단정지어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간다면 훨씬 규모있는 초기 정착을 하실 수 있겠죠. 워킹홀리데이를 열정 하나만 가지고 떠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닙니다. 조금만 더 부지런하게 미리 준비하면 비용이나 노력 면에서도 훨씬 절약을 할 수 있으며, 학업이나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유학피플의 호주 전문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통해 더욱 정확한 비용 견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학피플은 항공권 예약부터 일자리 보장 프로그램 까지 초기에 준비해야 할 모든 사항을 빠짐없이 체크해 드리고 있습니다. 유학피플은 호주 예비 워홀러들의 성공적인 준비를 응원합니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주)유학피플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호주 많이본 캐스트

UNICEF

(주) 유학피플은 난치병 어린이를 돕고있습니다.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합니다.